본문 바로가기
정보공유

2022 정월대보름 날짜 의미 유래 풍습 총정리

by dreamlove 2022. 2. 12.
반응형

한 해의 첫 보름달이 뜨는 날을 의미하는 정월 대보름은 1년 중 가장 크고 밝은 달을 볼 수 있는 날이고 한 해 동안 풍요와 안녕을 기원하는 날입니다. 옛날 우리나라는 농경 중심 사회여서, 보름달은 풍요를 상징했다고 하는데 우리 선조들은 대보름을 설, 추석, 단오, 한식 등과 더불어 우리나라 5대 명절로 꼽을 만큼 아주 큰 명절 축제로 여겼다고 합니다. 2022 년 정월대보름 날짜와 유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정월대보름 날짜



음력 1월 15일이 매년 정월대보름이 됩니다. 양력 날짜로 변환하면 올해 2022년 정월대보름은 2월 15일입니다.


■ 의미와 유래


음력 1월 15일은 우리나라의 세시 풍속 중 가장 중요한 명절인 정월대보름입니다. 중국에서는 정월대보름을 상원, 일본에서는 원석으로 불린데, 이날은 부럼 깨기, 귀밝이술 마시기, 달집태우기, 쥐불놀이하는 등 많은 문화가 있었던 날입니다. 대보름은 가장 큰 달이라는 뜻으로, 예로부터 대보름 달빛이 어둠, 질병, 재액을 밀어내 온 마을 사람들이 질병, 재앙으로부터 풀려나 농사가 잘되고 고기가 잘 잡히길 기원하는 '동제'를 지내는 데서 유래했습니다. 첫 보름달이 뜨는 정월대보름에 한 해 시작을 계획하며 정월대보름 전날 14일에 하는 세시풍속도 다양하게 전해져 오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많은 명절이 음력을 기준으로 정해지는데요. 음력이란 달의 삭망 주기를 한 달의 기준으로 하는 역법을 말합니다. 즉, 달의 모양에 따라 날짜를 세는 것인데요. 그만큼 우리나라 문화에서 달이라는 것은 생각보다 큰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정월대보름은 묵은해를 보낸 뒤 새해의 첫 보름달을 기리는 명절로, 그 이름 역시 가장 큰 보름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민족 대명절인 설날에 버금가는 비중을 차지하는 날이라고 할 수 있는 만큼 이날과 관련된 문화도 많았습니다.

■ 정월대보름 설화


정월대보름과 관련된 설화가 있습니다. 삼국유사에는 사금갑 이라는 신라시대 설화 한 편이 실려 있는데 사금갑은 금갑(거문고 박스)을 쏘라라는 뜻이랍니다. 이 설화에 의하면 신라 제21대 비처왕(=소지왕, 재위 479500년)은 즉위 10년(488) 정월 15일 천천 정으로 행차하던 길에 까마귀의 인도로 서출지라는 연못에 다 달아 겉봉에 사금갑이라고 쓰인 편지 1통을 얻게 되는데요. 왕이 궁궐로 돌아와 겉봉에 적힌 대로 금갑을 활로 쏘았더니 그 안에서 왕의 후궁인 궁주와 승려가 밀회를 즐기다 혼비백산하게 됐다고 해요. 이들은 왕의 진노를 사 결국 처형되었습니다. 이때부터 매년 정월 15일을 까마귀 날이라 해서 약밥(찰밥)을 만들어 까마귀에게 제사하는 풍속이 시작되었다고 전해집니다.

 

 

반응형

 

 

■ 정월대보름 풍습

 

○ 나물해먹기


오곡밥과 함께 상에 오르는 반찬은 나물들이 있습니다. 겨울이 끝나가는 시기에 정월 대보름이 있기 때문에 이때에는 고사리, 호박고지, 무말랭이, 가지나물, 무나물 등 말려놓을 묵은 나물을 해 먹었다고 합니다. 영양학적으로 겨울철에 섭취가 부족했던 섬유질과 각종 무기질 성분을 보충하는 의미도 있고, 여름에 더위를 먹지 않기 위해 정월대보름에 이를 삶아 먹는 것으로 알려져 있답니다.

○ 부럼 깨기


부럼은 잣, 날밤, 호두, 은행, 땅콩 등 견과류를 일컫는 말로, 정월 대보름날 아침 일찍 부럼을 자신의 나이만큼 깨물어 먹는 게 관습입니다. 부럼을 깨물면서 1년 동안 무사 태평하고, 만사가 뜻대로 되며 부스럼이 나지 말라고 기원한다고 합니다.

○ 오곡밥/약밥 해 먹기


오곡밥은 농사지은 곡식 중 5가지를 섞어 지은 밥입니다. 오곡밥은 쌀, 보리, 콩, 조, 수수가 들어갑니다. 과거의 조상들은 5가지의 곡식이 오행의 기운을 일으켜 액운을 쫓고 풍년을 부른다고 믿었습니다. 그 해의 곡식이 잘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한 해를 부지런하게 지내게 해달라고 기원하는 뜻도 담겨 있다고 합니다.

○ 귀밝이술 마시기


귀밝이술은 이름 그대로 귀가 잘 들리라며 먹는 술입니다. 이명주, 명이주, 유롱 주, 치롱 주, 이 총 주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하면서 정월 대보름날 아침에 데우지 않은 청주 한 잔을 마시면 귀가 밝아지고 그 해 일 년 동안 즐거운 소식을 듣는다고 해 남녀노소 모두가 마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실제로 70년대까지만 해도 이날에는 어린이들에게도 소량의 술을 먹게 했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더위 팔기, 달집 태우기, 쥐불놀이, 사자놀이 등이 있고 별신제 같은 마을의 제사도 많이 지낸다고 합니다.

■ 정월대보름 약밥


약밥을 정월대보름에 먹는 유래는 삼국유사에 기록된 이래로 정월 15일을 오기일로 정하여 찰밥을 지어 까마귀에게 제사 지낸 데에 있다고 합니다. 약식은 여기서 비롯된 것입니다. 약밥은 찹쌀에 대추 밤 잣 등을 섞어 찐 다음 기름과 꿀 간장으로 버무려 만든 음식인데, 약 밥약반이라고도 합니다. 약밥을 약식이라 하게 된 것은 꿀이 들어갔기 때문이라는데 아언각비에서는 우리나라에서는 꿀을 흔히 약이라 합니다. 따라서, 밀주를 약주라 하고, 밀반을 약반, 밀과를 약과라 말합니다.

 

 

통일신라 선승, 염거를 기리는 탑과 기록

오늘은 염거화상탑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염거화상탑은 지대석과 하대석 일부를 잃어 밑부분 마감이 허전해 보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각 부분의 조각 솜씨와 전체 조형미는 타

stock.good-luck81.com

 

 

강원도 영월여행가볼만한곳 추천

이번에 가족들과 함께 강원도 영월여행을 다녀왔습니다. 여행을 계획하다 보면 하고 싶은 것도 많고, 맛있는 것도 먹으러 가고 싶은 생각이 드는데요. 몇 곳 추천해 드립니다. 이틀 동안 한 일정

stock.good-luck81.com

 

 

김홍도 풍속도 구도 내용 살펴보기

안녕하세요. HAM입니다. 오늘은 김홍도 풍속도에 대해 알라보려고 합니다. 기와이기, 주막, 새참, 무동, 씨름, 쟁기질, 서당, 대장간, 점보기, 윷놀이, 그림 감상, 타작, 편자 박기, 활쏘기, 담배 썰

stock.good-luck81.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