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공유

민화 길상고체물감

by dreamlove 2020. 12. 25.
반응형

안녕하세요. HAM입니다. 

오늘은 한국화 작업할 때 사용하는 물감 중에 길상고체물감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저는 이 접시물감은 고등학교때 주로 사용을 했고, 대학교때는 분채물감을 주로 사용을 했습니다.

최근에 민화수업을 하면서 사람들에게 그림을 가르치기 위해서 고체물감을 다시 구입하게 되었는데요. 아직 민화물감, 한국화물감에 대해 모르시는 분들이 계신 것 같아 알려드립니다.

 

 

제가 그림을 가르치다보면 항상 하시는 질문이 있어요. 한국화 물감은 봉채, 편채, 분채, 석채 등 물감이 있는데요. 봉채는 먹처럼 갈아서 사용을 하고, 편채는 뜨거운물을 넣어 불린 후 사용을 합니다. 

분채의 경우 가루를 낸 상태에서 아교를 섞어 개어주는데요. 

 

 

분채와 석채의 경우는 입자가 있는 물감이고, 봉채, 편채, 신한한국화물감, 고체물감의 경우는 입자가 없습니다. 그래서 순지에 채색을 할 때 스며드는 느낌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수채화물감 같은 느낌이라고 생각하시면 이해하시기 편하실꺼에요.

 

 

고체물감은 아교를 섞어 굳힌 물감인데, 입자가 있는 물감이 아니기 때문에 색이 두껍게 올라가지는 못합니다. 만약 색을 진하게 올린다고 했을 때 시간도 오래걸리고, 발색도 분채와는 다릅니다.

 

 

낱개로도 되어있어서 다 사용한 후에는 필요한 색을 따로 구입해서 넣어 사용도 가능합니다. 길상고체물감은 8색부터 48색까지 있는데, 처음에 저는 몇색으로 살까 고민을 하다가 12색을 구입을 했는데, 이 색이 딱 적당한 것 같습니다.

한번에 많은 색을 구입을 하게 되면 필요하지 않아 안쓰는 색이 분명히 있기마련이고요.

 

 

그림을 그리다가보면 필요한 색이 있는데 그걸 체크해서 낱색으로 구입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가격이 그리 저렴한 편이 아니기 때문에 구입하실때 꼭 필요한지 생각해보세요.

 

 

사람들을 지도하면서 이 고체물감이 수월하긴 했지만 신한한국화 물감과 차이를 그리 많이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그냥 한국화 물감을 구입하시는 것이 더 좋을 것 같다는 저의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은근 금방 달거든요.

 

 

길상고체물감의 장점은 탁한 그림보다는 맑은느낌이 많이 납니다. 꽃을 분채로 채색을 했고, 나뭇잎은 고체물감으로 사용을 했는데, 느낌이 조금 차이가 있죠?

 

 

쨍한 선명한 느낌보다는 맑은 느낌이 나서 길상고체물감으로 채색을 할 때는 담채화를 그릴때 좀 더 적합하지 않나 싶습니다. 그럼 참고하세요.

 

 

 

민화 교반수만드는법

안녕하세요. HAM입니다. 오늘은 민화를 그릴때 꼭 필요한 교반수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교반수가 꼭 필요한 이유는 선과 채색을 하기 위해 필수인데요. 종이에 바르지 않았을 경우에

stock.good-luck81.com

 

 

백수백복도 의미 그리는방법

안녕하세요. HAM입니다. 오늘 알려드릴 그림은 민화 백수백복도입니다. "수" 자과 "복" 라를 여러모양의 도안으로 반복해서 구성한 작품을 말하는데, 두 글자가 종횡으로 화면을 매운 도안입니다.

stock.good-luck81.com

 

 

연화도 채색법

안녕하세요. HAM입니다. 오늘은 민화 연화도채색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주로 순지나 비단에 작업을 하는데요. 현재 민화수업을 하면서 비단보다는 다루기 쉬운 순지에 작업

stock.good-luck81.com

 

 

신선도는 어떤 그림일까

안녕하세요. HAM입니다. 제가 이번에 소개시켜 드릴 그림은 신선도입니다. 신선도라는 것은 신선을 소재로 한 그림을 말합니다. 도교에서는 늙어보 죽지않고, 오래 오래 살며 마음대로 변화를 일

stock.good-luck81.com

 

 

복이 있는 그림

안녕하세요. HAM입니다. 오늘은 복이 있는 그림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우리는 이사를 가거나 조금 안좋은 일이 있을 때 집을 살펴보곤 합니다. 어떻게하면 지금보다 더 행복하게 여유있게

stock.good-luck81.com

 

'정보공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통 진채재료 석채  (0) 2020.12.28
동양화 편채물감사용법  (0) 2020.12.26
민화 교반수만드는법  (0) 2020.12.24
김포 돈까스 맛집 리스트  (1) 2020.12.23
자라섬데이트  (0) 2020.1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