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예술

전통 진채재료 석채

안녕하세요. HAM입니다.

오늘은 전통진채 재료인 석채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석채는 돌가루로 된 것을 말하는데, 자연석채과 인공석채로 나뉠수 있습니다. 인공으로 만든 것은 돌가루가 아니고, 유리로 된 원료로 만들어집니다.

예전 대학원 다닐 때 자연석채라고 구입을 했는데, 불에 굽는 과정에서 도구 위에 눌러붙더라고요. 그래서 자연석채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불에 구워보는 것입니다.

 

 

학교에 다녔을때는 종류가 그리 다양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색을 조절하려면 불로 구워서 사용을 하거나 석채 위에 염료를 발라서 색 변화를 주었는데요. 요즘은 좀 더 다양해졌습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것은 중국에서 들어온 것을 사용했는데, 일본것이 제일 색도 그렇고, 좋다고 하더라고요. 중국것 보다는 가격대가 좀 있는데, 현재 가일아트에서 우리나라 석채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아마도 중국산것을 구입해서 우리나라에서 좀 더 제조 과정을 거쳐서 만들어지는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색은 여러가지로 나오는데, 아까도 말씀드렸듯이 인공석채인지 확인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공이던 자연이던 색만 이쁘게 나오면 상관없다는 분은 괜찮지만 가격이 둘다 저렴한 편이 아니기에 원하는 것을 선택해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색표를 참고하세요. 저는 개인적으로 이 많은 색을 구입하기 보다는 제일 많이 사용하는 것을 구입을 하고, 필요한 것이 있으면 그 때 추가로 구입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색단계를 보면 같은 톤이라고 할때 가루가 고와질 수록 번호가 커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제가 사용하는 것들은 1번이 원색이 가깝고, 입자가 있는 편이고, 5번은 백색이 추가가 되면서 고와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색을 보셔서 아시겠지만 7번은 색이 진하고, 13번으로 갈 수록 백색이 추가가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점점 번호가 커질수록 입자가 고워진다는걸 참고해주세요. 오늘은 석채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다음에는 다른 물감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동양화 편채물감사용법

안녕하세요. HAM입니다. 오늘은 동양화 물감 중에 편채물감에 대해 이야기를 해드리려고 합니다. 어제도 제가 한국화재료에 대해 알려드렸는데, 참고하셔서 작업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편채의

stock.good-luck81.com

 

 

민화 길상고체물감

안녕하세요. HAM입니다. 오늘은 한국화 작업할 때 사용하는 물감 중에 길상고체물감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저는 이 접시물감은 고등학교때 주로 사용을 했고, 대학교때는 분채물감을 주

stock.good-luck81.com

 

 

민화그리기 분채사용법

안녕하세요. HAM입니다. 제가 지금까지 우리나라 그림에 대해 소개시켜 드렸습니다. 이번에는 그림을 그리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원래 제 작업을 하는 물감은 다 석채를 이용해 작업

stock.good-luck81.com

 

 

신한 동양화 물감 사용법

안녕하세요. HAM입니다. 이번에 알려드릴 물감은 동양화신한물감입니다. 이 물감은 고등학교때 주로 사용을 했습니다. 화선지에 큰 접시 가장자리에 물감을 짜서 사용도 하기도 했고, 꽃접시를

stock.good-luck81.com

 

 

민화 책가도 대해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HAM입니다. 이번에는 민화 중에 책가도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책가도는 책장과 서책을 중심으로 해서 각종 문방구과 화훼, 기물, 골동품 등을 그린 그림을 이야기합니다. 18세

stock.good-luck81.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