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HAM입니다.
오늘은 태평성시도 우리나라 그림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보려고 합니다. 이 그림은 성안의 생활모습을 종합적으로 그린 일종의 성내 풍속도로 조선 후기의 풍속화릐 소재가 될 수 있는 각종 장면을 망라하고 있고, 화면에는 결혼, 장원급재자, 귀부인의 행렬 등이 등장합니다. 각종 계층의 인물들은 상업, 노동, 농사 등에 종사를 하고 있고, 여가를 누리는 모습으로 그려졌으며 이 밖에는 많은 행인과 어린이, 노인, 승려 등이 그려져 있습니다. 이렇게 생동감 넘치는 성 안의 생활 모습은 조선사회가 지향하는 이상사회의 모습을 담고 있습니다.
이런 작품의 형식은 중국 명대 이후에 많이 제작이 된 청명상화도의 영향이 크게 반영된 것이다. 따라서 화면 속 인물의 복식이나 가옥의 모양은 매우 중국적인데, 풍속과 기물은 조선의 것이 나타나 있어서 단순 모방이 아닌 장조적인 수용 태도를 보여줍니다. 18세기 중국 청나라와의 관계 속에서 연행을 통해서 중국의 문물이 적극적으로 유인이 되는 양상과 17세기 후반 이후 서울을 중심으로 전개된 화폐 경제의 경험과 상업이 활발해지는 면보를 잘 보여주는 작품입니다.
저도 좋아하는 작품이라 그림을 그려볼 생각을 해보았는데, 작품이 어마어마해서 도전 못하는 작품 중에 하나입니다. 다음에는 도전해서 작품 고개도 해드리겠습니다.
2021/01/17 - [한국예술] - 조선시대 책가도 scholar's Accoutrements]
'정보공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천어린이박물관 귀요미의 하루 (0) | 2021.02.04 |
---|---|
김정희 묵소거사자찬 (0) | 2021.02.03 |
조선시대 책가도 scholar's Accoutrements (0) | 2021.01.17 |
이황과 이이 (0) | 2021.01.12 |
김득신 파적도 그의 작품이야기 (0) | 2021.01.09 |